2012년 9월 22일 토요일

거짓된 친밀감삶을 무너지게 하는 성 중독 그 원인과 솔루션

거짓된 친밀감삶을 무너지게 하는 성 중독 그 원인과 솔루션


해리 셤버그 저, 윤종석 역 두란노 2012.06.18



0.0 네티즌리뷰[1건] 15,000원 → 13,500원(-10%)

소개마음과 영혼의 회복까지 도모하는 ‘성 중독’의 치유!성 중독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전하는 『거짓된 친밀감』. 그리스도인 상담가 헤리 셤버그는 성 중독이 외로움과 고통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욕구, 무조건적인 사랑과 수용을 받고 싶어하는 자기 욕망 등 인간의 영혼과 마음의 문제라는 관점을...더보기

I.성중독은 친밀감에 목말라 걸린 덫이다.







-성중독은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죄와 하나님께 의존하지 않으려는 반항심에서 나온것이다. 29쪽



-마음은 심히 부패하여 고통과 상처를 피하고 만족감을 얻으려는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욕망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자기중심적인 태도가 바로 죄이다. 29쪽



-성중독은 그저 섹스나 외적 행위의 문제가 아니다. 성중독은 외로움과 고통에서 벗어나려는 욕구, 결과야 어찌됐든 무조건적인 사랑과 수용을 받고 싶어하는 자기중심적 욕망, 하나님과의 살아있는 관계를 잃어버린 상태에서 생겨나는 부산물이다. 30쪽



[출처] 거짓된 친밀감/해리셤버그
작성자 전하세



거짓된 친밀감

Harry W. Schaumburg





1. 거짓된 친밀감이 성중독으로 이끈다.

조는 좋은 목사다. 말씀도 잘 증거했고 여러가지 사역들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냈다. 결국 그가 담임한 교회는 꾸준히 성장하였다. 또한 지역사회에도 꽤 영향을 끼쳤다. 그러면서 지역 사회에 주요 인물이 되었다. 그에게는 좋은 아내와 바르게 자란 두 아들이 있었다. 행복한 가정이었다. 하지만 실상은 겉보기처럼 그렇게 멀쩡하지 못했다. 성매매 여성을 상대하다가 걸려서 그는 체포되었고 지역신문 1면을 장식했다. 두 아들은 부끄러워 학교를 가지 못했고 아내는 분노와 배신감에 못이겨 우울증에 빠졌다. 게다가 어쩔 수 없이 교회에서는 사임을 하게 되었다. 한순간에 모든 것이 날아가 버렸다. 이런 결과가 일어날 것을 그가 모르지 않았다. 그럼에도 그는 꾸준히 성매매 여성과 함께 하면서 10년 이상 이런 이중적인 생활을 했다.

왜 그런 결과가 나왔을까? 그것은 거짓된 친밀감 때문이다.

성매애 여성과의 잠자리에 그는 쾌락을 느꼈다. 단순히 성적인 쾌락만이 아니었다. 완벽한 통제의 쾌락이었다. 자신이 원하면 잘 수 있고, 그 순간 여성에게 요구하는대로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 그 안에서 그는 친밀감을 발견한 것이다. 완벽한 자신만의 시간.... 그러나 그것은 거짓된 친밀감이었다. 돈을 받고 잠자리를 같이 한 그 여성도 같은 생각이었을까? 아니다. 결코 아니다.

이것은 친밀감이 아니라 자긱 욕망의 성취다. 교회나 가정에서, 혹은 다른 곳에서 얻지 못한 욕망의 만족을 이 여성에게서 느낀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이곳에서 친밀하다고 여긴 것이다. 대부분 성중독에 빠진 - 성매매 여성과 잠자리를 하든, 야한 동영상을 보든, 몽상으로 자위행위를 하든 - 이들의 공통점은 이기주의다. 자신이 자기 스스로에게 일어난 욕망을 스스로 얻겠다는 것이다. 자기중심적 쾌감을 이곳에서 느끼니 그 안에서 중독이 일어난 다.

이러한 이기적인 행위는 애완동물을 키우면서도 나타난다. 애완동물을 키우면서 동시에 애완동물 확대가 커지고 있는 사실을 아는가! 왜 애완동물을 키우나? 그것은 자기 통제 아래 있기 때문이다. 아기를 키워보라. 원할 때 자나? 울지 말라고 해서 안우나? 그러나 애완동물을 다르다. 집에 하루 종일 나를 위해서 기다리라고 해도 기다린다. 먹을 것을 안줘도 안준 것을 받아들인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위험한 요소 또한 거짓된 친밀감이다.

거짓된 친밀감을 버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바로 진실된 친밀감이다. 진실된 친밀감을 경험하지 못한 이들에게 나타난 것이 바로 거짓된 친밀감이기 때문이다.

본문의 에서를 보라. 갑작스럽게 이스마엘의 족속의 여인 마할랏과 결혼한다. 왜? 부모에게서의 버림이다. 부모가 요셉에게 마음을 쏟았다. 그리고 그에게 같은 혈통의 여인과의 결혼을 제안했다. 그는 화가 났다. 속이 상했다. 결국에 그의 결정은 무엇인가? 이스마엘의 후손과 하겠다. 그러면서 마음을 얻고자 한다. 이게 결혼인가? 아니다. 부모의 환신을 사고자 하는 행위다.



2. 진실된 친밀감은 정직에서 시작된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정직이다. 에서에게 없었던 것이 바로 정직이다. 그는 부모와 갈등에서 정직하게 나가야 했다. 부모의 그런 입장이 내게는 불편하다. 부모님과 친밀감을 느끼고 싶다. 그러나 그는 행하지 않는다. 마치 어린 아이처럼 다른 행위로써 부모에게 언급할 뿐이다.

물론 사람과 100%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관계는 혼자서 이루는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내가 아무리 손을 내민다고 해서 상대방이 그것을 부담스러워하거나 거절하고 있을 때 아무런 의미가 없다. 하지만 갈등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의미가 있다. 그 갈등을 줄이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것은 정직할 때만이 가능하다.

어떤 자매가 있다. 사랑을 하고 결혼을 했지만 3년도 채 안지나 이혼을 했다. 이혼한 이유는 적절한 성관계를 갖지 못해서이다. 남편과의 관계를 계속적으로 거절했다. 수십번을 참은 남편은 더이상 기다리지 못하고 이혼을 요청했다. 알고 보니 그녀는 중학교때 외삼촌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 그 충격이 너무 큰 나머지 성적인 것에 대해서 극도의 불안감이 표출된 것이다. 그렇다면 상대방에게 이 사실을 알려야 할 것이 아닌가! 그리고 그것 갈등과 상처를 없애기 위해서 같이 해야 하지 않나? 그러나 그것을 못한다. 그러한 부정직함은 진실된 친밀감으로 갈 수가 없다.

다음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하나님과의 친밀감이다. 만약 에서가 이런 일들을 겪으면서 하나님께 나아갔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그는 야곱에게서 뺏긴 장자의 축복을, 그리고 부모로부터의 외면의 아픔을, 토로했다. 그리고 그 대신 다른 여인을 취한다. 하지만 취하지 말고 그 아픔을 하나님께로 가지고 갔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그는 아프지만 하나님과는 별개였다. 즉 하나님과 전혀 친밀감이 없었다.

성적 중독에 빠진 모든 이들에게는 하나님과의 친밀감이 상실되어 있다. 하나님의 일을 하지만 하나님과 관계하지 않는다.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다. 문제는 이것은 하나님과 본인만 알뿐 이다. 즉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도 정직함 밖에 없다. 다윗이 밧세바의 범죄 이후에 돌이킬 수 있었던 것은 바른 하나님의 지적 앞에 정직하게 인정했기 때문이다. 성중독에 빠진 이들이 얼마나 많은 기회가 오겠는가? 그러나 그들이 그런 행위를 하는 모든 곳에서 어두움이 있다. 밝히 드러내고 하는 일이 있겠는가? 맨처음 언급했던 조는 성매매 여인과 잠자리를 하기 위해서 그의 돈과 시간을 분명히 불투명하게 했을 것이다. 그 시간과 돈이 공개되면 분명히 그의 행위가 드러날테니까 말이다. 언제 갔을 것 같나? 어느 돈을 사용했을까? 어디로 갔을까? 가족과 성도들 그리고 하나님께 숨겼을 것이다. 즉 어둡게 했을 것이다. 그 때 그에게 필요한 것은 정직이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